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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규정

. 서울수리초등학교 생활규정

1장 총칙

 

1명칭이 규정은 서울수리초등학교생활규정이라 한다.

2목적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과 관련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이 준수해야 할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습득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3적용근거본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 ·중등교육법 제18조의 4(학생의 인권보장), 20조 제3(교사의 교육권), 동법시행령 제31조 제7(체벌금지)에 근거한다.

 

2장 학생 생활지도협의회

 

4생활지도협의회

1. 생활지도협의회는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함이다.

2. 생활지도협의회는 교장을 위원장, 교감을 부위원장으로 마음나눔부장을 간사로 하고, 교무부장, 마음나눔부장, 학년부장, 학년생활지도담당교사 등을 위원으로 한다.

5기능

1. 생활지도 기본계획 수립추진에 관한 사항

2. 학교폭력 예방, 근절 계획 수립 추진에 관한 사항

3. 집단 따돌림 근절 계획 수립 추진에 관한 사항

4. 학교주변 유해환경 단속, 정화활동 강화에 관한 사항

5. 체벌 없는 학교 만들기 운동의 추진에 관한 사항

6. 상담활동 운영에 관한 사항

 

3장 학생생활

 

6기본품행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7시설이용 및 환경

1.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2.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하지 아니 하는 등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8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1.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2.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9교우관계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10학교폭력예방 및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설치

1. 학생들은 집단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 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2. 학생들은 다른 학생이 들었을 때 불쾌함을 느끼게 하는 별명이나 또는 은어적 표현, 신체에 대한 농담 등을 하지 않아야 한다.

3.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고 할 수도 있다.

4. 1~3과 같은 일로 고충을 겪을 경우 교내 사랑의 우체통에 신고를 할 수 있으며, 신고 내용이 접수 될 경우 담임, 마음나눔부장, 관리자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1)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2) 학교나 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소리신고

3)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폭력 핫라인 3999 - 527

4) 학생고충신고상담전화 1588-7179

5) 대검찰청 학교폭력신고전화 1588-2828

6)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도우미 1388

7) 경찰청 범죄신고 112

3.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법률 제7119, 2004.7.30에 의거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설치 운영한다.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규정 참조

11이성교제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1.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2.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3. 남녀학생 단 둘이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4.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12여가활동비행 및 교내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휴식시간에는 다음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2.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정보실, 운동장 , 도서관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때 이용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3.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13용의복장용의복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복장은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단정한 자유 복장을 착용한다.

2. 실기 및 실습 시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하고 필요시 부착물을 패용한다.

3. 신발은 활동하기에 편하고 학생 신분에 맞는 검소한 것으로 착용한다.

4. 가방은 자유로이 하되 학생신분에 맞는 것으로 한다.

5.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6. 손바닥을 뒤집어서 손톱이 보일 정도로 기르지 않는다.

14학급내 봉사활동학생의 학급내 봉사활동일인일역사항은 각 호와 같다.

1. 학급내 봉사활동일인일역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2.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3.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으면 담당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15군것질

1. 학교에서는 담임교사 허락을 받지 않고 간식을 먹거나 군것질을 하면 안 된다.

2. 학교에서는 껌을 가지고 다닐 수 없고 씹지 않는다.

3. 점심시간에 학교 밖으로 나가서 군것질을 하지 않는다.

16안전한 등하교

1. 등하교 시 교통안전 규칙을 준수한다.(차도에서는 횡단보도로만 건너며, 횡단보도로 건널 때에는 초록불이 켜졌을 때, 손을 들고, 좌우를 살피며, 천천히 걷고, 건너기 전에 초록불이 깜박거릴 때에는 다음 신호에 건넌다.)

2. 학교 밖 위험한 곳에는 가까이 가지 않는다.

3. 무단 횡단을 하지 않는다.

4. 자전거, 롤러블레이드, 롤러스케이트, 스케이트보드 등으로 등하교하지 않는다.

5. 지하주차장을 들어가거나 안전바가 움직이는 근처에서 놀거나 앉지 않는다.

17언어 생활

1. 바른 말, 고운 말을 쓴다.

(욕이나 거친 말, 상대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말은 하지 않는다.)

2. 통신(카톡, sns ), 종이쪽지 등을 이용한 욕설이나 비속어를 하지 않는다.

18학교 밖 출입

1. 등교한 후부터 하교하기 전 까지는 학교 밖으로 나갈 수 없다.

(, 담임교사의 허락을 받은 학생에 한해서 출입할 수 있다.)

19쓰레기 처리

1. 쓰레기를 버리지 않도록 한다.

2. 쓰레기가 생겼을 경우, 쓰레기통에 버린다.

20집단 따돌림

1. 친구를 따돌리는 말이나 행동을 해서는 안 되며 특히 장애를 이유로 그러해서는 안 된다.

2. (1)항을 지속적으로 어길 경우, '생활 지도 위원회'의 특별 지도를 받아야 한다.

3. ‘생활지도위원회는 각 학년 생활지도교사, 마음나눔부장, 교감으로 구성한다.

21폭력 및 금품

1. 학교 내외에서 폭력을 행사하지 않으며 금품을 요구하거나 빼앗지 않는다.

2. 물건을 훔치지 않는다.

3.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허락 없이 돈을 빌리거나 빌려줄 수 없다.

4. 외상거래를 하거나 이자를 주고받는 행위를 할 수 없다.

5. 친구간의 돈거래는 하지 않으며 피치 못하여 돈을 빌려주거나 빌릴 경우 가까운 시일 내에 갚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또한, 돈을 오랫동안 주지 않는다는 이유로 이자를 물리는 행위는 허용치 않으며 이로 인해 고민이 생길 시 담임교사와 상담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6. 상대방의 물건을 빌려 훼손하거나 분실한 경우 상응한 물품으로 보상한다.

22음주, 약물, 흡연 금지

1. 모든 학생들의 호기심에 의한 음주, 약물 사용, 흡연 및 담배소지를 금한다.

2. 서울수리초등학교 시설 전체 교내외 운동장을 포함한 전 구역을 금연구역으로 한다.

3. 모든 교직원과 학교의 방문객에 대한 학교 구내에서의 흡연을 금지한다.

4. 학교의 시설물, 학교행사, 학교의 출판인쇄물 등 학교와 관련되는 모든 활동에서 담배 및 담배회사와 관련되는 일체의 홍보 행위를 금지한다.

5. 학교 구성원에 대해 자체 흡연예방과 금연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담당교사 지원 체계를 마련한다.

6. 학교장은 금연과 생활지도의 목적으로 흡연 발견 횟수에 따라 흡연학생에 대한 징계와 선도를 한다.

1: 자기행동이행계획서, 보호자 상담, 개인 금연 상담

2: 교내 봉사 2(1차 내용 포함)

3: 교내 봉사 4(1차 내용 포함)

4: 금연 일기 쓰기, 외부 금연상담센터 의뢰, 금연서약서 제출(학부모 연서)

7. 학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흡연예방과 금연에 연관되는 기관이나 단체에 의뢰하여 흡연을 하는 학생에 대한 위탁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8. 일반인 및 교직원이 흡연 시에는 관련 법령에 따른다.

23놀이에 대한 제한

1. 돈을 주고받는 놀이는 할 수 없다.

2. 친구의 몸과 마음을 상하게 하는 놀이는 할 수 없다.

3. 도박의 형식을 띈 놀이는 할 수 없다.

24예절 바른 인사와 표정

1. 웃어른께 공손히 예절 바른 자세로 인사하며 잘 따른다.

2. 항상 밝은 마음으로 밝은 표정과 미소로 상대방에게 부드러움을 주는 수리 어린이가 되도록 노력한다.

25오락실 PC방 및 노래방 출입

1.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허락을 받고 법이 허용된 범위 내에서 출입할 수 있다.

26공공물건 아끼기

1. 공공 물건을 아껴 쓰고 낭비하지 않는다.

27물건 소지품 제한

1. 라이터, 커터칼, 본드 등 교사가 판단하기에 위험소지가 있는 물건은 바로 압수 조치하고 학부모에게 통지한다.

2. 학습에 방해를 주는 물건은 발견 시 교사가 보관 하였다가 하교 시 돌려준다. ) 장난감, 장난감이 달려있는 필통 등

28행동 보고하기

1. 행동이 이상한 사람이 학교에 들어 왔을 때 즉시 선생님께 알린다.

2. 집밖이나 교문 밖을 출입할 때, 부모님과 선생님께 가는 곳과 가는 이유를 미리 알려야 한다.

29기타 교내생활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1. 교내에서 회합을 할 때

2.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3.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4.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30교외생활학생의 교외생활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1.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2.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3.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돕고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4.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5.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6.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7. ,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8. 청소년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31보호자의 의무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1.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2.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3.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4. 정보통신

 

32사이버생활건전한 사이버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사이버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문화를 조성한다.

2.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4.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7.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8. 음란 영상 또는 음란물(잡지 등)을 유포한 경우 선도위원회에 회부한다.

33통신기기 관리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하여야한다.

1. 학기 초 학부모 동의를 받은 어린이에 한하여 휴대전화를 소지하되 등교와 동시에 휴대전화기를 끄고 하교 후 휴대전화기를 사용한다. (, 꼭 필요한 경우 담임교사의 허락을 받은 학생에 한해서 사용할 수 있다.)

2. 하교 후 라고 해도 건물 내에서는 통화의 목적 외에는 휴대전화를 사용할 수 없다. (플루토, 운동장 가능)

2.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3.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며 관리를 철저히 한다.

 

5장 학생생활 지도

 

34안전지도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1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2.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3.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4.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5. 학교에 자전거를 타고 오지 않으며 인라인스케이트, 바퀴달린 신발 등 위험한 것을 신고 오지 않는다.

6. ·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교통봉사로 구성된 교통안전 지도반을 운영 한다.

7. 학교의 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35진로지도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진로지도에 힘쓴다.

1. 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2.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3.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4.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5~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5.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한다.

36교외생활 지도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37보호자의 책임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물질적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의 책임을 진다.

 

6장 시 상

 

38시기시상은 졸업식, 학기말, 기타 교내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한 시기에 실시한다.

39외부로부터의 시상특정한 공로로 외부에서 주는 상을 제외하고는 학교장의 추천 또는 승인을 얻어야 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사전회의를 거치지 않고 관계 부서와 상호 협의하여 학교장에게 추천한다.

40교내상교육과정에 명시된 내용 안에서 시상한다.

 

7장 체벌 없는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41목적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이 존중되는 학생생활지도를 통하여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정착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42체벌 금지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도구에 의한 체벌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3.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43교사의 권리와 책임

1. 교사의 교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교사로서의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2. 교사는 법령의 범위 안에서 수업 및 학생생활지도에 있어서 자율성을 보장

받을 권리가 있다.

3. 교사는 학생의 수업권과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44학생의 권리와 책임

1. 학생의 인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2. 학생은 학칙 및 학생생활규정의 범위 안에서 자치권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3. 학생은 학생생활규정을 준수하고 교사의 교권과 다른 학생의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45방침】 

1. 교육활동을 방해하거나 다른 학생에게 피해가 되는 행동을 하는 등 문제행동을 하는 학생에 대해 단계별로 조치를 강화한다.

2.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조치 내용을 학생들이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단계별 조치 과정에서 해당 학생이 문제 상황에 대해 소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46[문제 행동의 범위]

1.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활동을 방해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 교사의 교육적 지시 불응, 수업을 방해하는 잡담 및 행위, 다른 학생의 수업권을 훼손하는 경우, 학업에 불필요한 물건(, 라이터, 망치 등)의 소지, 기물 파손 , 등교시간 미준수 등 수업 및 면학분위기를 저해하는 행동

2. 교권을 훼손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 교사에게 욕설이나 반말, 폭언 및 무례한 언행 등 교권 훼손으로 판단되는 일체의 행동

3 다른 학생에게 피해를 가하는 경우 학교 내 다른 학교 구성원에게 욕설, 폭행, 갈취, 협박, 왕따,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행동, 쓰레기 무단 투척 등 물질적, 정신적 피해를 주는 일체의 행동

4. 학교 밖에서의 학생 신분을 벗어난 행동 및 남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

47단계별 운영 방법 문제행동 학생에 대한 단계별 지도 방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단계

내 용

조 치 내 용

시행책임

생활

지도

생활규정 또는 학급 규칙을 13회 이상 어길 때 주의를 줌

주의

?문제 행동의 원인을 우선 파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주의하고 훈계

담임 및 교과 담당

1차 조치

훈계 및 기타 인격적인 교육에도 불구하고 규칙을 반복해서 어겼을 때

경고

?학급 상담기록부에 경고 내용을 기록하고 관리

?방과 후에 남아서 담임선생님의 특별과제 수행하기

담임 및 교과 담당

2차 조치

경고를 받았음에도 잘못을 반성하지 않고 같은 잘못을 반복했을 경우

자기행동이행계획서 및 상담

?자기행동 이행 계획서를 쓰고 부모님의 지도 내용 기록해오기

?방과 후에 남아서 담임선생님과 상담하기

담임

3차 조치

2차 조치를 하였음에도 같은 잘못을 반복하였을 경우

상담 요청

?학부모 상담

담임

4차 조치

3차 조치에도 불구하고 잘못에 대한 반성과 행동의 변화가 없이 잘못이 지속될 때

특별 면담

?학생 및 학부모, 담임교사 면담

교장 및

교감

5차 조치

문제행동의 정도가 심각하거나 개선의 여지가 없을 경우

징계

?해당학생의 소명 절차를 거치고 징계여부를 정해 징계절차를 진행함

선도위원회

?교권을 훼손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선도위원회 개최, 징계 후 학교교권보호위원회에서 심의함

학교교권보호위원회

?학교폭력 및 기타 중대 사안일 경우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심의함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48학생고충처리센터

1. 학교관리자는 학생들이 체벌 발생을 알릴 수 있도록 학교 홈페이지에 학생고

충처리센터 게시판을 운영한다.

2. 학생고충처리센터에 신고 된 사항에 대해서는 비밀이 보장되도록 한다.

49단계별 조치 체벌 발생 시 단계별 조치 방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신고: 체벌 발생 시 학생은 학생고충처리센터 또는 교감에게 직접 체벌 상

황에 대해 알린다.

2. 조사: 교감은 교사와 학생에게서 체벌 상황에 대한 사실 관계를 조사하고,

학생과 교사에게 충분한 소명의 기회를 준다.

3. 중재: 교감은 교사 학생 간 중재 및 화해를 유도하며, 학생과 교사 사이에

상호 수용적 분위기가 조성되도록 노력한다.

4. 연수명령 조치: 학교장은 반복적으로 체벌을 하는 교사에 대해서는 방학을

이용해 자비연수를 이수하도록 명령하며, 연수는 분노 관리 및 대화 방법, 분쟁

해결 및 평화교육 등 학생 지도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한다.

50규정의 개정 이 규정은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운영위원회

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부칙

 

1시행일이 규정은 20180302일부터 시행한다.

 

자기행동이행계획서

학년 반 번 ( )

누가(누구와)

 

언제

 

어디서

 

어떠한 일을

 

왜 했는가?

 

잘못했다고 생각하는 일

 

지키지 못한

학교 규칙

 

나의 다짐과

앞으로의 계획

 

우리 어린이에게 해주실 말씀 가정지도내용

 

 

 

학부모 : ()

상담 기록부

서울수리초등학교 ( )학년 ( )( )

관찰된 행위

(담임 기록)

 

 

 

상담시간

상담장소

상담대상

 

 

 

상담내용

 

 

 

 

 

 

 

 

 

 

 

 

 

 

 

상담 후

교사의 견해

 

 

 

 

 

 

 

기본생활 정착을 위한 학부모님과의 상담 요청

( )학년 ( )반 이름( )

학부모님께

안녕하십니까? 귀댁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위 학생은 평소 학교생활에 비교적 성실하게 노력하고 있으나, 지난번 다짐문과 봉사활동을 통하여 지도되었던 사안에 대한 지도가 원만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어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따라서 부득이 학부모님과의 직접 상담을 통하여 더욱 바람직한 방법과 내용으로 지도되어야 하겠기에 바쁘시더라도 귀 자녀의 바람직한 미래를 위하여 다음 안내해 드리는 일시에 학교를 방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교사희망 상담일시

( )( )( )

또는 ( )( )( )

상담 장소

 

학부모희망 상담일시

( )( )( )

사정으로 인하여 상담 일자를 변경하시려면 희망 일시를 기록하시고 미리 선생님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상담 참고사항>

행 위

해 당 사 항

나쁜 버릇으로 질서를 혼란하게 하는 행동을 한 경우

 

다른 학생에게 폭력?폭언(욕 포함)?협박?공갈 등을 행사하여 타인으로 하여금 육체적?정신적 고통을 느끼게 하거나 약한 학생을 따돌리는 경우

 

생활태도가 불성실하여 교사가 훈계를 하였으나 이를 반복하여 어기거나 반항 및 불경한 언행을 한 경우

 

수업시간 과제물이나 준비가 미흡하고 주의가 산만하여 분위기를 깨뜨리거나 다른 학생의 수업을 방해하는 경우

 

남의 자유, 권리, 재산을 침해하여 타인을 괴롭히는 경우

 

학교의 질서나 규칙을 자주 어겨 문란케 하는 경우

 

금지 물품을 휴대하거나 학교 공공 비품을 손실하거나 훼손한 경우

 

수업 시간 무단 지각, 무단이탈, 무단 조퇴를 한 경우

 

교사의 수업을 방해하거나 교사에 대한 태도와 언행이 무례한 경우

 

기타:

 

상담내용(담임교사 기록)

 

년 월 일



. 서울수리초등학교 학생 선도 규정

 

1장 총칙

 

1(목적) 이 규정은 교육기본법 12(학습자), .중등교육법 제18(학생징계)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학생의 징계 등) 및 학교규칙에 의거 학생 징계를 민주적 절차와 교육적인 방법으로 운영하여 학생을 바르게 선도하는 데 목적이 있다.

2(선도 원칙)

학생 선도에 있어서 학생의 인격존중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학생 선도는 문제 행위에 대한 징계 조치보다는 예방 지도에 중점을 둔다.

학생 징계는 해당 학생의 평소 품행, 동기, 과정 등을 참작하여 객관적이고 균형 있게 처리하되 교육적인 면을 중시하여 선도 위주로 처리한다.

2장 선도위원회

 

3(구성)

학생들의 징계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생선도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본 위원회는 교감, 마음나눔부장, 교무복지팀장, 진로체육팀장, 학년부장 5인으로 구성한다.

교감은 본 위원회 위원장이 되어서 운영 전반을 총괄하며, 마음나눔부장은 본 위원회의 사무를 주관한다.

본 위원회는 필요에 따라 관련교사들을 참석하게 하여 의견을 청취할 수 있다.

위원장이 판단하여 사안이 경미할 경우 마음나눔부장과 해당 학생의 담임 및 관련 교사로 구성된 선도소위원회를 구성하여 심의할 수 있다.

4(기능) 본 위원회는 각 종 징계 대상자에 대한 징계 관계를 심의한다.

5(의결) 본 위원회는 이상의 출석으로 개최하고, 출석 위원 이상 찬성으로 징계를 심의한다.

6(사안 설명 및 의견진술) 위원회는 사안 심의 전에 학생선도담당교사의 사안 설명과 학생 또는 학부모에게 의견을 진술 할 기회를 부여하며 담임교사의 의견을 청취한다. 다만, 학생 또는 학부모의 의견은 서면으로 대신 할 수 있다.

7(학교장의 재심요구 및 결제)

학교장은 위원회가 심의?의결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위원회에 재심을 요구 할 수 있다.

학교장이 재심을 요구한 징계사안은 재적위원 2/3이상의 찬성으로 징계를 의결한다.

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한 징계 여부와 징계의 종류 결정은 학교장의 결재로 확정한다.

8(학생 또는 학부모의 재심청구)

위원회 결정에 대하여 학생 또는 학부모는 3일 이내에 서면으로 재심을 청구 할 수 있다.

학교장은 재심청구를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한 결과를 당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2항의 재심 결정은 재적위원 2/3이상의 출석, 2/3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적법한 절차에 의한 징계 처분을 따르지 아니한 경우에는 원 처분에 가중하여 학생을 징계할 수 있다.

9(기록 및 사무처리) 해당 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한 사항을 사안담당 교사가 기록하고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처리 보관한다.

 

3장 징계

 

10(징계의 종류) 징계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학교 내 봉사 사회봉사 특별 교육 이수

출석정지 교권보호위원회에 학교장 추천 전학심의 요청

11(징계방법 및 기간)

학교 내 봉사는10일 이내 기간으로 하고 출석을 인정한다.학생을 1시간 전에 등교시켜 마음나눔부와 진로교육부의 지도를 받으며 학교 내 봉사활동을 하게 한다.

사회봉사는37일 기간으로 하고 출석을 인정한다.학생을 지역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 등에 위탁하여 사회봉사 활동을 하게 한다.

특별교육이수는10일 이상 기간으로 하고 출석을 인정한다.교육감이 설치하고 운영하는 특별교육과정을 이수하거나 교육감이 위탁교육을 계약한 특별교육기관의 교육 또는 상담치료 개별교육을 징계수준에 따라 아래와 같이 이수토록 한다.

구분

대상자

과정

실시기관

신청 시기

특별교육

이수

특별선도교육대상

10일 이상

대안교실, 청소년 상담센터, 지역아동센타

수시

출석정지는110일까지 3회 실시할 수 있으며 출석은 인정하지 않는다.

학생은 가정에서 부여된 학습물로 가정학습을 실시한다.

징계처분의 사실은 학생선도대장에 기록 관리하여 추후 지도자료에 활용한다.

징계 학생들의 봉사시간은 봉사 활동시간으로 인정하지 아니한다.

12(징계기준) 징계기준은 별지와 같다.

13(집행)

징계기간은 학교장의 결재를 받은 날로부터 시작함을 원칙으로 하며 학교장 부재 시에는 위원장이 이를 대행할 수 있다.

학교장은 징계가 확정되면 보호자에게 징계 내용을 통보하고 선도에 협조하도록 한다.

14(기간조정 등)

학교장은 징계 완료 전이라도 개전의 정이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선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징계를 경감하거나 징계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징계 중인 학생은 각종 평가에 응시할 수 있다. , 이 때 평가에 응시한 기간은 징계기간에서 제외한다.

15(징계해제) 징계 해제 학생은 선도규정을 준수하겠다는 본인 및 보호자의 서약서를 징계해제 전에 마음나눔부에 제출하여야 한다.

16(사후지도)

담임교사와 전문상담교사는 징계에서 해제된 학생에게 추수지도를 실시해야 한다.

17(규정의 제?개정)

규정을 제?개정을 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학생, 학부모, 교원 등 학교공동체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학교운영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제?개정할 수 있다.

이 규정에 정해지지 않은 사항은 위원회의 심의와 학교운영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학교장의 결재로 시행한다.

구분

연번

내 용별지(12)

학교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

출석정지

교육활동

1

상습적으로 무단 지각, 조퇴, 결과 또는 결석을 하는 경우

2

수업 또는 교육활동 중 교사의 교육권을 방해하거나 타인의 학습권을 침해한 행위

 

 

 

3

교과 및 생활지도 등 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불응하거나 불손한 태도를 취한 학생

 

 

 

4

평가에서 부정행위를 한 학생 (해당과목을 0점 처리 원칙)

 

 

5

시험문제를 절취하거나 또는 누설한 학생

 

 

 

생활예절

6

타인(선후배, 동급생, 교직원, 학부모, 주민 등)에게 모욕적이거나 불손한 언행 또는 폭언으로 학교 내 물의를 일으킨 경우

 

 

7

뒷담화, 저속한 언행 또는 문자메시지 등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 또는 모욕한 행위

 

 

 

8

거부 의사에도 불구하고 타인에게 빵, 음료 등 금품을 요구하는 행위

 

 

민주시민

 

준법질서

9

소유물 관련 규정 위반

 

 

 

10

본인 및 타인의 안전을 위한 각종 규정 위반

 

 

 

11

보건실 이용 규정 위반

 

 

 

12

출입금지 장소 출입제한 규정 위반

 

 

13

금연 규정 위반

14

학생출입이 금지된 장소에 출입한 학생

 

 

15

불건전한 이성교제로 타인들로부터 민원이 제기된 학생

16

향정신성 의약품(마약류)을 소지, 복용, 전달 등 어느 한 부분이라도 관련이 있는 학생

 

 

17

타인의 물건 또는 금품을 절취(절도)한 학생

 

 

18

공공기물 또는 시설물을 고의적으로 파손, 망실시키거나 절도한 학생

 

 

정보통신

19

인터넷, 휴대폰 등 전자(정보)통신 기기 사용 관련 규정을 위반한 학생

 

 

 

20

학교홈페이지 자유게시판 등에 유해한 정보 및 비방 글을 올리거나 불량 동아리 카페를 조직, 운영 또는 건전하지 못한 활동으로 학교 명예를 크게 실추한 학생

 

 

 

21

음란?폭력성 유해사이트 접속이나 청소년 유해 매체물을 배포, 매매한 행위

 

 

 

선도위

22

선도위원회 소집에 불응한 학생

 

 

 

23

선도위원회 학교 내 봉사활동 조치에 불응한 학생

 

 

 

24

선도위원회 사회봉사활동 조치에 불응한 학생

 

 

 

안전

폭력예방

25

부주의, 고의 또는 흡연으로 인한 화재를 발생시킨 학생

26

본드, 환각제 등 마약류 소지 또는 흡입, 사용, 유통한 행위

27

교내외에서 불건전한 이성교제(포옹, 신체접촉, 무릎위에 앉기 등)

 

 

 

28

흡연을 하거나 담배, 라이터 등을 소지한 학생

 

 

 

29

흡연으로 타인의 건강권을 지속적으로 침해하는 학생

 

 

30

휴대금지 물품(흉기 등)을 소지하거나 사용, 또는 타인에게 상해를 입힌 학생

 

 

31

교내외에서의 범행으로 경찰조사를 받거나 형법상 유죄로 인정된 학생

교권

32

타인을 선동하여 교권 훼손을 주도한 학생 및 가담 학생

 

 

33

교외생활지도 시 지도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불응한 학생

 

 

 

34

언행이나 태도가 불량하여 외부인으로 부터 민원이 제기된 학생

 

 

 

. 교권보호위원회 운영 규정

 

1장 총칙

 

1(목적) 이 규정은 헌법 제31조 제4,교육기본법14,교육공무원법43(교권의 존중과 신분보장),교원지위향상을 위한 특별법2(교원에 대한 예우),교원예우에 관한 규정6조에 의하여서울수리초등학교 교권보호위원회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정의)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교원이란 ?중등교육법19조 제1항의 교원을 말한다.

교권이란 대한민국헌법과 법률에서 보장하거나 대한민국이 가입?비준한 국제조약 및 일반적으로 승인된 국제법규에서 보장하는 기본적 권리로서 교원에게 적용될 수 있는 모든 권리와 교원의 직무수행에 수반되는 제반 권한을 말한다.

교권 침해란 교육행정기관, 동료교원, 학교 행정직원, 학부모, 학생, 지역주민, 언론 등에 의해 제2호의 교권이 부당하게 간섭받거나 침해 받는 현상(=폭언, 폭행, 희롱, 명예훼손, 협박, 공무집행 방해 등으로 인해 교육할 권리를 침해 받는 것)을 말한다.

교육 분쟁이란 학교교육활동과 관련하여 교육기본법이 정한 교육당사자 간{=교권침해 피해를 주장하는 해당 교원(또는 학교교권보호위원회 위원장)과 교권침해 혐의가 있는 상대방(학생?학부모?보호자)} 발생한 분쟁을 말한다.

3(교권보호의 기본원칙) 교권보호에 관한 기본원칙은 다음과 같다.

교원은 국민이 누리는 자유와 권리를 당연히 누리며, 대한민국헌법과 개별 법률이 정한 이외의 이유로 부당하게 제한당하지 아니한다.

교권은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하였다는 이유로 경시되어서는 아니 된다.

4(교원의 교육활동 보호) 교원의 교육활동은 법령에 따라 보호되고 존중되어야 한다.

교원은 학생이 수업을 방해하는 행위, 교원에게 폭력, 폭언, 조롱, 희롱, 폄하, 농락 등의 방법으로 교원의 인권을 침해하는 행위, 학칙에 어긋나는 행위 등을 할 경우 법령과 학칙에 따라 학교장에게 징계를 요청하거나 그 밖의 교육적 방법으로 지도할 수 있다. 다만, 학교장의 학생에 대한 징계는?중등교육법18조에 따른다.

교원은 학부모가 수업 및 교육적 지도를 부당하게 간섭하거나 방해하는 행위, 교원에게 폭력, 폭언, 조롱, 희롱, 폄하, 농락 등의 방법으로 교원의 인권을 침해하는 행위, 교원의 정상적인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등을 할 경우에는 법령과 학칙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2장 교권보호위원회

 

5(구성)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5명 이상 10명 이하로 구성한다.

위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중에서 해당 학교장이 임명하거나 위촉하되, 위원의 구성이 편중되지 않도록 한다.

1. 해당 학교의 교감

2. 해당 학교의 교사 중 학생생활지도 경력이 있는 교사

3. 해당 학교의 교사 중 교권보호 관련 업무 경력이 있는 교사

4. 학교운영위원회 교원위원 또는 학부모 위원

5. 판사·검사·변호사 등 법률적 지식이 있는 사람

6. 해당 학교를 관할하는 경찰서 소속 경찰공무원

7. 의사, 상담전문가 등 관련 전문지식이 있는 사람

8. 그 밖에 교권보호 관련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

9. 간사: 위원은 아니나 위원회의 회의기록 등 사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교직원 중에서 학교장이 지명하는 간사 1인을 둘 수 있다.

6(기능) 학교교권보호위원회(이하위원회라 한다.)교원예우에관한규정6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교원의 교육활동을 보호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교육활동 침해 기준 마련 및 예방 대책 수립

2. 교육활동침해학생에 대한 선도 등 조치(‘학교장 추천전학요청여부 심의 포함)

3. 교원의 교육활동과 관련된 분쟁의 조정

4. 그 밖의 학교 규칙으로 정하는 사항

<학교교권보호위원회 참고 사항>

- 개념: 교원의 교육활동을 보호함으로써 학생의 학습권을 보호하기 위하여 구성된 기구로서 교육활동 침해를 예방하고 이미 발생한 분쟁을 조정하는 기능을 가짐

- 법적 지위: 기존의 학교교육분쟁조정위원회를 대체한 심의?자문 기구

- 학교교권보호위원회는 의결기구가 아닌 심의?자문기구로서 위원회의 결정 사항에 대해 합리적인 사유가 있다면 학교장이 따르지 않을 수 있음

7(위원의 자격) 학부모위원 및 지역위원은국가공무원법33조 공무원 결격사유에 해당되지 아니하여야 하며 정당의 당원이 아니어야 한다.

8(위원의 자격상실)

위원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때에는 자격을 상실한다.

1. 교원위원이 소속을 달리한 때

2. 학부모위원의 자녀학생이 졸업 및 전학퇴학한 때. 다만, 자녀학생이 졸업한 경우에는 해당 학년도말까지 위원의 자격을 유지한다.

3. 회의소집 통지를 받고도 사전연락 없이 3회 연속 회의에 불참한 때

4. 학부모위원이 제출한 신상자료에서 허위사실이 있는 것이 발견된 때

5. 11조 제항을 위반한 때

위 제항의 제4호 및 제5호는 위원회(재적위원 2/3 이상) 의결로 자격상실 여부를 결정한다.

위원은 본인의 의사에 따라 사직서를 제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위원회는 [재적위원 1/2 이상] 의결로 위원의 사직을 수리할 수 있다. 다만, 폐회 기간에는 위원장이 수리할 수 있다.

9(위원장)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하며,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위원장은 위원회를 대표하고 회의를 소집하며, 위원회의 업무를 통할한다.

위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에는 위원장이 미리 지명한 위원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

위원장은 교권보호 책임관 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위원 중 생활지도 경력이 있는 교사를 교권보호 책임교사로 임명할 수 있다.

10(위원의 임기)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중임할 수 있다. , 보궐위원의 임기는 전임자 임기의 남은 기간으로 한다.

11(위원의 의무)

위원은 무보수 봉사직으로서 수당을 지급하지 아니한다.

위원은 회의에 성실히 참여하여야 한다.

위원은 당해 학교와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거래를 할 수 없으며, 그 지위를 남용하여 재산상의 권리?이익의 취득 또는 알선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위원은 제21[비밀누설 금지의 의무]를 가진다.

12(위원회의 소집) 위원장은 재적위원 1/4 이상이 회의 소집을 요청하는 경우, 교원의 교육활동 침해 사실을 신고 받거나 보고 받은 경우, 교권침해로 징계(선도)위원회에서 특별교육이수 이상의 처분을 받은 경우, 그 밖에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회의를 소집한다.

13(위원회의 운영)

회의 소집 신청이 있는 경우 위원장은 지체 없이 회의를 개최하여야 하며, 신청이 있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회의를 개최한다.

회의의 소집통지는 위원장이 각 위원들에게 서면 또는 구두로 하되, 개최일 3일 이전에 하여야 한다. 다만, 위원장이 긴급을 요하는 사안이라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별도로 한다.

14(의사 및 의결정족수)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며,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결정한다.

15(위원의 제척기피회피)

위원이 분쟁의 당사자가 된 경우에는 당해 사안 심의 등에 위원의 자격으로 참여할 수 없다.

분쟁의 당사자는 위원에게 심의 등의 공정을 기대하기 어려운 사정이 있는 경우 기피 신청을 할 수 있다.

항 또는 제항의 사유에 해당할 때에 위원 스스로 그 사건의 심의 등을 회피할 수 있다.

 

3장 교권보호 및 사안처리

 

16(교권보호 신청) 교권침해 사안에 관련된 교원은 위원장 또는 학교장에게 서면 또는 구두로 교권보호를 신청 할 수 있다.

위원회는 교권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피해교원에 대한 즉각적인 보호 및 안전 조치를 실시한다.

위원회는 제항에 따른 조치를 요청하기 전에 피해 교원에게 의견진술의 기회를 부여하는 등 적정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17(학생 및 학부모에게 교권 침해를 당한 교사에 대한 조치)

교권 침해 교사에 대하여 다음 각 호에 따라 조치할 수 있다.

즉시 조치: 긴급을 요하는 경우 피해교사에 대한 보호 및 안전조치를 취한다.

관련자료 수집: 시기, 내용, 관련학생, 관련 학부모, 상황 파악을 하여 학교장에게 즉시 사안보고 등 필요한 조치를 한다.

사실관계조사: 사고경위서 및 일지 작성(6하 원칙), 목격자 진술 확인, 진단서 확보 등의 필요한 조치를 한다.

18(교권 침해 학생에 대한 조치)

교권 침해 학생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교원의 정당한 지도에 반복적으로 불응하는 경우 교권의 보호를 위한 사안 처리 절차(가벼운 교권침해의 경우)

1. 교실 내 지도

2. 즉시 격리

3. 학생학부모 면담 및 교육

4. 학생생활선도규정에 따른 징계

학생의 심각한 교권침해의 경우 교권의 보호를 위한 사안 처리 절차

1. 즉시 격리

2. 사실 조사 및 관련 자료 수집

3. 학생생활선도규정에 따른 징계

4. 교권보호위원회에서 학교장 추천 전학의뢰

19(학부모의 교권 침해에 대한 조치)

학부모의 심각한 교권 침해에 대하여는 다음 각 호에 따라 조치한다.

즉시 조치: 사안 발생 시 피해 교사에게 보호 및 안전 조치를 취하고, 교권 침해 학부모는 학교전담경찰관의 협조를 얻어 즉시 격리 조치한다.

학교장 및 교육당국에 신속 보고

관련자료 수집: 시기, 내용, 관련 학생, 상황 파악을 하여 사안 보고 등 필요한 조치를 한다.

사실관계조사: 사고경위서 및 일지 작성(6하 원칙), 목격자 진술확인 등의 필요한 조치를 한다.

조정중재 활동: 학교교권보호위원회 심의를 통해 조정중재한다. 이 경우 위원회는 피해 교원과 교권침해 학부모에게 진술의 기회를 부여하되, 피해 교원의 경우에는 진술서로 대신할 수 있다.

항의 조정중재가 원만하게 되지 않을 경우, ‘서울특별시교육청교권보호위원회의 심의를 요청한다.

고소?고발 및 소송: 교사의 심각한 피해 또는 학부모의 부당한 요구 시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법률지원단의 도움을 받아 고소고발 및 소송의 절차를 밟는다.

해결확인, 재발방지, 추수지도: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한다.

20(심의 등 결과의 처리)

위원장은 위원회 심의 등의 결과를 관련 당사자에게 즉시 통지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당사자는 위원회의 심의 등 결과를 존중하여야 한다.

위원회는 교원에 대한 협박폭행폭언 등으로 당해 교원 또는 학교교육에 중대한 피해가 발생하였다고 판단되는 사안에 대하여 학교장이 관련자를 사법기관에 고발하도록 요청한다.

분쟁 당사자 쌍방의 조정이 성립되지 않았거나 어느 한 쪽이라도 계속 조정을 희망하는 경우 서울특별시도교권보호위원회로 안건을 이송한다.

 

4장 비밀누설 금지

 

21(비밀 누설 금지)

이 규정에 따라 교권침해 사안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거나 수행하였던 자는 그 직무로 인하여 알게 된 비밀 또는 신고자고발자와 관련된 자료를 그 누구( =동료교사를 포함한 제3자 모두)에게도 누설하여서는 아니 된다.

항에 따른 비밀의 구체적인 범위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개인 및 가족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및 주소 등 개인정보에 관한 사항

2. 교권침해 사안에 대한 심의의결과 관련된 개인별 발언 내용

3. 그 밖에 외부로 누설될 경우 논란을 일으킬 우려가 있음이 명백한 사항

위원회의 회의는 공개하지 아니한다.

 

5장 규정의 제?개정 및 운영

 

22(규정의 제?개정) 본 규정의 근거가 되는 법령이 개정되거나 제반 상황의 변동으로 인해 본 규정을 제?개정할 필요가 있을 때에학교운영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제 ? 개정할 수 있다.

23(세부적인 운영 사항) 위원회의 운영에 관하여 본 규정에 구체적으로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

24(서울특별시학교운영위원회설치운영에 관한 조례의 준용) 위원회의 위원의 겸직허가, 회의의 운영 등에 관하여 본 규정에서 규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서울특별시학교운영위원회설치운영에 관한 조례를 준용한다.

 

 

 

[서식1] 학교용

교권보호위원회 심의(조정) 신청서

교권침해

피해교원

인적사항

성명

한글

 

소 속

 

직위

 

한자

 

연락처

 

재직기간

 

주 소

 

교권침해 가해자

인적사항

성명

한글

 

소 속

 

신분

 

한자

 

연락처

 

피해교원과의 관계

 

주 소

 

학교교권 보호위원회 심의 결과

심의

일자

년 월 일

심의

결과

 

심의(조정)

요청 내용

 

증빙자료

학교교권보호위원회 회의록 사본, 의사 진단서,

학교장 의견서 사실조사서, 해당학생 학교생활기록부

위와 같이 서울특별시교육청교권보호위원회의 심의(조정)를 신청합니다.

년 월 일

신청인 : ( )학교장 (직인)

서울특별시교육청교권보호위원회위원장 귀하

신청 내용: 교권침해와 관련하여 학교교권보호위원회에서 조정되지 않은 분쟁의 조정 신청

[서식2] 학부모 또는 보호자용

 

교권보호위원회 심의(조정) 신청서

신청자

인적사항

성명

한글

 

소 속

 

직위

 

한자

 

연락처

 

학생과의 관계

 

주 소

 

학생

인적사항

성명

한글

 

소 속

 

학년/

 

한자

 

연락처

 

피해교원과의 관계

 

주 소

 

학교교권보호위원회 심의 결과

심의

일자

년 월 일

심의결과를

통보 받은 날

년 월 일

심의

결과

 

심의(조정)

요청 내용

 

증빙자료

신청자와 해당 학생과의 관계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

학부모 또는 보호자 의견서

위와 같이 ( )학교교권보호위원회에서 결정한 학교장 추천 전학에

대한 심의(조정)를 신청합니다.

 

년 월 일

 

신청인 : ( ) ()

 

서울특별시교육청교권보호위원회위원장 귀하

신청 내용 : 학교교권보호위원회에서 결정한 학교장 추천 전학에 대한 조정 신청

[서식3]

출 석 통 지 서

성명

한글

 

소 속

 

한자

 

직위()

 

주 소

 

출석 이유

 

출석 일시

년 월 일(요일) 시 분

출석 장소

 

유의 사항

1. 사정에 의하여 서면 진술을 하고자 하는 때에는 서면 진술서를 위원회 개최일의 전일 18시까지 위원회에 도착하도록 제출하여야 함

2. 출석 및 서면진술을 원하지 않을 때에는 아래의 진술권 포기서를 개최일의 전일 18시까지 위원회에 도착하도록 제출하여야 함

3. 서면 진술서 및 진술권 포기서를 제출하지 않고 지정된 일시에 출석하지 아니할 경우에는 진술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인정하여 처리함

위와 같이 귀하의 출석을 통지합니다.

 

년 월 일

 

서울특별시교육청교권보호위원회위원장 직인

 

귀하

 

 

(절취선)

 

 

 

진술권 포기서

 

성명

한글

 

소 속

 

한자

 

직위()

 

주 소

 

위의 출석통지에 대해 출석하여 진술하는 것을 포기합니다.

 

201 년 월 일

성명 ?

서울특별시교육청교권보호위원회위원장 귀하

서면 진술서 및 진술권 포기서 제출 방법: 공문, 우편, 모사전송

서면진술서 및 진술권포기서 제출처: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원정책과, Fax)02-399-9757

 

[서식4]

 

출석통지서 수령증

 

서울특별시교육청교권보호위원회(○○(요일) ○○○○) 출석통지서 1통을 수령함

 

20 . . .( 시 분)

 

수 령 자: ()

 

전 달 자

소 속:

직 명:

성 명: ()

 

서울특별시교육청교권보호위원회위원장 귀하

[서식5]

 

심의(조정)결과 통보서 수령증

 

서울특별시교육청교권보호위원회(○○(요일) ○○○○) 심의(조정)결과 통보서 1통을 수령함

20 . . .( 시 분)

 

수 령 자: ()

 

전 달 자

소 속:

직 명:

성 명: ()

 

서울특별시교육감 귀하

부칙

 

1시행일이 규정은 20180302일부터 시행한다.